Home > 커뮤니티 > 더씨엘 칼럼

더씨엘 칼럼

이미지명

비만항노화 <이승윤원장> 지방흡입 효과를 예측하기 위한 여러 요인들

  • 더씨엘클리닉
  • 2016-07-29 16:30:00
  • hit405
지방흡입 효과를 예측하기 위한 여러 요인들
2016-07-29
우리몸의 지방은 크게 3부위에 축적됩니다. 피하지방, 복부 내장지방, 근육내 지방입니다.이중에서 지방흡입으로 제거할 수 있는 지방은 피부 아래와 근육 사이의 피하지방입니다. 
지방흡입 상담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객관적인 데이타를 근거로지방흡입 후 효과가 어느정도 나올지를 예측해서충분히 상담하여 결과를 어느정도 예측해드려서시술 결정에 도움을 드리는 것입니다. 
저희 클리닉에서 지방흡입 받은 분들의 시술전 사이즈와 체조성과 시술후 사이즈와 둘레 감소 효과를 분석해본 결과평균적으로 10~15%정도의 시술전 둘레보다 감소효과가 나왔습니다. 
팔 굵기가 시술전에 30cm 이라면 시술후에 3~4.5cm 정도의 둘레 감소가 나오며복부 360도 지방흡입의 경우 시술전에 90cm 이라면 9~13.5cm 정도의 둘레 감소가 있고허벅지 360도 흡입의 경우 시술전에 60cm 이라면 6~9cm 정도의 둘레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평균이며 더 적은 감소도 있고 더 많은 감소도 있습니다. 
많은 지방흡입 병원에서 사이즈 감소를 예측해주지 않고지방이 얼마나 나올지를 말해줍니다. 그러나 흡입된 지방량에는 시술을 위해 주입한 마취용액이최대 반정도는 섞여 있으므로정확한 양의 측정은 어렵고 병원마다 편차가 크며대부분 과장해서 이야기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흡입후 사이즈 감소를 예측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 생각됩니다. 
                
학회 발표


따라서 어느 경우에 시술 후 효과가 좋고 어느경우에는 안좋을지를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체성분분석(인바디) 결과 체지방량이 많은경우 효과가 좋았습니다. 특히 체중대비 체지방량 퍼센트가 높은 경우가 효과가 좋습니다. 
2. 근육량이 적은 경우가 효과가 좋습니다. 단순히 근육량만 적은 것이 아니라 체지방량은 많은데 근육량이 적은경우가 효과가 좋습니다. 3. 시술전 피하지방을 숙련된 시술자가 손으로 만져보았을때 피하지방두께피하지방이 두껍게 만져지는 경우가 효과가 좋습니다. 4. 피부탄력이 좋은경우피부가 너무 늘어져 있으면 잡았을때 잡히는 것은 많지만 피부가 많이 잡히고실제로 그 속에 피하지방량은 적은 경우가 많으며피부 탄력이 너무 안좋으면 과감하게 지방흡입 하기가 어렵습니다. 5. 여성이 남성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여성은 남성에비해 피하지방이 많고 조직이 부드러우며남성의 경우 섬유질이 많고 피부진피층이 두꺼우며 조직이 질겨 효과가 떨어집니다. 6. 재수술여부이전에 흡입을 한번 했던 경우는 지방량이 매우 적고 조직이 매우 질기며속 흉살이 잡혀 흡입이 어렵습니다. 7. 조직의 질긴여부조직내 콜라겐 함량이 높은 경우 피부탄력은 좋으나조식이 매우 질겨 지방을 원할히 흡입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나이가 어리가나 비만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조직이 질겨집니다. 이러한 요인을 종합하여시술전에 예상 효과를 수치화 해서 말씀을 드립니다. 체지방량/근육량/피하지방두께확인/피부탄력/재수술여부 등을 종합하여다음의 점수로 결과를 예상합니다.

 

 

 

팔/복부/허벅지 전체지방흡입 기준 ​5점 : 최고 효과 예상 --> 둘레 감소 14 ~ 17% 4점 : 좋은 효과 예상 --> 둘레 감소 12 ~ 14%3점 : 평균 효과 예상  --> 둘레 감소 8~12%2점 : 적은 효과 예상  --> 둘레 감소 6 ~ 8%1점 : 효과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 --> 4~ 6%사람마다 차이가 꽤 있지만 대충 저정도의 효과가 예상됩니다. 이런식으로 데이타를 근거로 해서 효과를 예측하여 시술 결정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글 : 이승윤, 더씨엘클리닉 대표원장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