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더씨엘 칼럼

더씨엘 칼럼

이미지명

비만항노화 <이승윤원장> 근감소증(sarcopenia)의 원인과 예방에 대하여

  • 더씨엘클리닉
  • 2016-08-03 16:31:00
  • hit47
근감소증(sarcopenia)의 원인과 예방에 대하여
2016-08-03

 

나이가 들면 골격근이 감소하는데골격근은 40세부터 매 10년간 약 8%씩 감소하다가70대가 되면 10년간 15%씩 감소한다.
즉 50세 되면 8%감소60세 16% 감소70세 24%감소80세 41% 감소가 되는 식이다. 
근육량을 측정하는 방법은이중에너지 방선선 흡수계측기 또는 생체전기저항법으로 분석이 가능하다. 
# 근감소증의 정의
European Working Group on Sarcopenia in Older People (EWGSOP) 에서는근간소증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낮은 근육량 외에도 감소된 근육기능즉, 근력이나 수행능력 중 어느 한 가지의 감소가 충족될때로 정의하였고심각성에 따라 
전단계 근감소(presarcopenia) --> 근육량은 적지만 근육기능의 장애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근감소 단계 --> 근육량 감소와 근육 기능 중 어느 하나가 감소된 단계심한 근감소 단계 (severe sarcopenia) --> 근감소와 두가지 근육기능 모두 저하된 단계로 분류하였다. 
- 일차성 근감소증 : 노화에 따른 생리적 변화로 발생- 이차성 근감소증 : 질병이나 거동제한 및 영양문제로 발생
# 근감소증의 유병률국내에서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분석한<한국 노인 남성에서 근감소증과 연관된 위험요인 평가> 연구에서60세 이상 남성에서 근감소증의 유병률이 11.6%로 예측되었고60대 6.5% 에서 80대 38.6%로 증가하였다. 
# 노인에서 근감소증이 발생시 나타나는 현상거동능력의 감소, 낙상, 골절 위험증가, 일상활동 수행기능 감소, 독립적 생활능력 감소, 사망위험 증가와 연관이 있다. 
# 근감소증의 발생기전- 신경 근육전달과정의 퇴행성 변화- 동화작용에 관련된 호르몬인 성장호르몬, 인슐린양 성장인자-1, 안드로젠, 에스트로젠, 인슐린, 코르티코이드 등 생산감소 또는 호르몬에 대한 저항상 증가- 사이토카인 분비 조절이상- 만성염증상태
# 에너지 섭취량과 근감소증 관계- 이혼한 노인 남성에서 근감소증의 유병률이 높은데 에너지 섭취량 감소와 연관이 있다. - 노인에서 에너지 섭취량이 적을수록 근감소증의 높은 유병률이 나타난다. - 에너지 섭취 감소는 비타민D, 단백질, 카로티노이드, 셀레니움, 비타민 E. C와 같은항산화제의 섭취감소가 나타나며 근감소증에 좋지 않다. - 그러나 항산화제 보충이 근감소증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일지는 아직 명확치 않다. 
# 비타민D와 근감소증과의 관계메타분석에서 비타민 D의 낮은 혈청이 노쇠증후군과 연관이 있으며1일 7000~10000 IU의 비타민D 보충이 낙상의 위험을 줄이는데 효과적일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 Korean J Obes 2014;23(2):91-92 노인남성에서 근감소증

 

정리 : 이승윤, MD, 더씨엘클리닉 대표원장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