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더씨엘 칼럼

더씨엘 칼럼

이미지명

비만항노화 <이승윤원장> 다이어트는 진화를 역행하는 고된일

  • 더씨엘클리닉
  • 2016-08-23 16:32:00
  • hit379
다이어트는 진화를 역행하는 고된일 / 
이승윤 대표원장2016-08-23

<다이어트기본3> 다이어트는 진화를 역행하는 고된일
인류가 음식이 항상 풍족하게 된 것은 인류의 조상이 아프리카에서 생겨난 약 700만년이래 겨우 최근 100년 정도의 일입니다. 
따라서 인류는 오랫동안 만성 기근에 적응하도록 진화되어 왔으며 따라서 우리몸에 들어온 에너지를 최대한 저장하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습니다. 
힘들게 들어온 에너지를 쉽게 소모시켜 버리지 않고 우리 몸 곳곳에 축적시키려는 경향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칼로리 섭취는 쉽지만 섭취한 칼로리를 소모시키려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300kcal 의 밥 한공기를 먹은 후 그만큼의 에너지를 소모시키려면 2시간은 걸던지 뛰던지 해야합니다. 
원시시대때는 가끔 먹을 수 있었고 그 반면에 하루종일 음식을 찾아서 돌아다녔으므로 칼로리 발란스가 저절로 유지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대인은 식량은 풍부하여 섭취량은 많은데 하루 에너지 소모량은 운동선수가 아니고서야 원시시대처럼 많기가 어렵습니다. 
즉, 현대인에서 다이어트라는 것은 진화의 시간을 역행하는 절대 쉽지 않은 도전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축적은 쉽고 소모는 어렵습니다. 그렇게 진화되어 왔습니다. 그래야 생존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제된 탄수화물의 대량 섭취가 가능해진 것은 700만년의 인류 진화과정중에 겨우 최근 수천년 이래의 일입니다. 정제된 탄수화물의 섭취는 탄수화물 중독증세를 만들고 단 것을 계속 갈구하고 끊기 어렵게 만듭니다. 
단 것을 갈구하는 것은 원래는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시스템이지만 이제는 불필요한 과잉 에너지가 체내에 축적되게 하는 골치아픈 생체 반응이 되어버렸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진화의 방향을 역행하여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일은 결코 쉬운일이 아님은 알아야 합니다. 
다이어트에는 방도가 없습니다. 무조건 지금보다 적게먹고 더 많이 활동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어차피 먹어야 한다면 먹는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첫째, 되도록 저녁식사를 빨리 끝내고 밤 8시 이후에는 물 이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말아야 합니다. 음주, 군것질, 단음료수, 라면, 통닭, 피자, 과자 등등 그 어떤 것도 철저히 끊어야합니다. 밤에 먹는 것은 지방으로 축적이 훨씬 잘 이루어집니다. 또한 자기전에 식사를 하면 밤새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위해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어 아침에 매우 피곤해서 일어나기 어렵게 됩니다. 

둘째, 아침을 간단히라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인류는 오랜 금식상태 이후에 섭취된 음식을 더 많이 저장시키려는 쪽으로 진화되었기 때문입니다. 밤새 금식하고 오전에도 금식하면 점심때 먹는 식사를 더 많이 지방으로 축적시키려는 작용이 우리몸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오전에 과일이라도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셋째, 채소와 과일의 섭취량을 늘려야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수분보충이 중요한데 채소와 과일에 함류된 수분량이 매우 많으며 우리몸에 필수적인 비타민, 미네랄, 효소 등이 많아 많이 섭취해야합니다. 

넷째, 정크푸드나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등의 섭취를 끊어야합니다. 우리몸은 온갖 유해한 음식물들로 혹사당하고 있으며 그것의 보상은 우리몸에 아무 필요없는 쓰레기 에너지 쓰레기 지방의 축적으로 이어집니다. 디톡스가 유행인데, 디톡스의 기본은 무엇을 먹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먹지 않아서 하는 것입니다. 디톡스를 제대로 하려면 디톡스 음료수를 만들거나 사서 마실 것이 아니라 무엇을 먹지 말아야 할지부터 정해야합니다. 

다섯째, 디톡스를 위해 금연, 금주를 해야하며 위에서 말한 정크푸드 패스트푸스 과자, 단음료수, 콜라, 사이다, 믹스커피, 단음식 등등을 철저히 끊어야 합니다. 다이어트는 진화의 힘을 거스르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이러한 노력없이는 불가능하며 우리몸에 쓰레기 에너지를 축적시키는 일 밖에 되지 않습니다. 최근에 뚱뚱한것도 아름다움이라고 하는데, 뚱뚱한것이 부끄러운 일은아니지만 아름다운 일도 아닙니다. 그만큼 정크 음식을 많이먹고 덜 활동을 했다는 것이 몸으로 나타나는 것일 뿐입니다. 

여섯째, 싱겁게 먹어야합니다. 우리나라 식사는 너무나 짭니다. 너무 싱거워서 맛이 없게 느껴질정도로 조리를 해야합니다. 싱겁게 한달만 먹으면 그 이후부터는 짠 음식이 입에 들어오면 거부감이 들어서 못먹습니다. 그렇게 입맛을 바꿔야합니다. 짠 음식을 많이 먹으면 칼로리 섭취가 높아질 수 밖에 없으며 고혈압을 유발합니다. 

일곱째, 활동량을 늘려야합니다. WHO에서는 하루에 30분이라도 운동을 하라고 했지만 최근 BMJ라는 유명 학술지에서는 하루에 2-3시간씩은 운동을 해야한다고 했습니다. 생각보다 운동을 많이해야합니다. 원시시대때는 하기싫어도 하루에 수시간씩을 걸어다녀야 했습니다. 문명의 이기가 우리몸에는 안좋은 쪽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리하면
1. 밤 8시이후 음식 섭취 금지

2. 아침 식사 약간 하기

3. 채소 과일 많이 먹기

4. 정크푸드, 패스트푸드, 단음식, 단음료, 과장 등등의 가공식품 철저히 끊기

5. 금연 금주하기

6. 싱겁게 먹기

7. 하루에 2-3시간씩 운동하기 

입니다. 
더씨엘클리닉이승윤 대표원장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