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더씨엘 칼럼

더씨엘 칼럼

이미지명

비만항노화 비만과 비타민D <이승윤 대표원장>

  • 더씨엘클리닉
  • 2017-12-01 16:35:00
  • hit84
<지방과 비타민D> 
 
비타민D는 자외선 UVB에 노출시 피부에서 생산되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입니다. 
비타민인데 스테로이드 호르몬이라고 보는게 맞기도 합니다.  
 
비타민D 자체는 식물형, 동물형 모두 생물학적 활성이 낮아서 hydroxylation 단게를 거쳐야 활성화 됩니다.  
일단 간에서 먼저 25-OH-D로 히드록실화 되는데 아직은 활성이 낮습니다. 
그래서  신장에서 생산되는 1,25-(OH)2-D 로 추가로 활성화 됩니다. 
이 형태의 비타민D가 활성이 가장 높습니다. 
그런데 최근 연구에서는 피부에서도 1,25-(OH)2-D가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비타민D는 지방 조직내에 저장이 됩니다. 
따라서 햇빛을 충분히 쐬면 결국 체지방 속에 몇 달치의 비타민 D와 그 대사산물이 저장됩니다.  
신생아는 자궁 속에서 몇 달치의 비타민 D를 공급받아 지방 조직에 저장한 상태로 태어납니다. 
따라서 모유 내에는 비타민D가 결여되어 있지만 아기는 잘 견딥니다.  
 
비만이 되어 지방 조직이 과도해지면 지방 조직에 격리되는 비타민 D의 양도 함께 과대해질 가능성이 있으며 따라서 혈중 비타민D 농도가 감소됩니다.  
지방 조직에서의 지방 대사는 1,25(OH)2D에 의해 조절된다고 합니다. 
 
칼슘 섭취가 저하되면 1,25(OH)2D 의 상향조절이 일어나 지방 조직으로의지방 축적이 증가하며 
칼슘 섭취 증가 혈중 1,25(OH)2D 혈중 양이 감소되어 지방 축적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17-12-01 
이승윤 더씨엘클리닉 대표원장 
 
참고 : 비만의 진화 - 마이클 L. 파워 / 제이 슐킨
게시글 공유 URL복사